대한 이생의 집착은 더욱 강해진다.
(10) 김생은 이생에게 전할 가짜 편지를 작성한다.
(11) 이생은 서울에서 온 가짜 편지를 받는다.
(12) 이생은 서울로 상경한다.
(13) 서울로 가는 도중, 이생은 두 번째 가짜 편지를 받고 평양으로 돌아온다.
(14) 이생은 오유란의 가짜 무덤을 발견한다.
(15) 이생은 오
구비 전승을 통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되지만, 서사 진행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삽화나 삽입가요, 재담 등의 출입은 상당히 개방적이다. 둘째, 주제에 있어 양면성을 지닌다. 셋째, 문체에 있어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문어체와 구어체가 복합된 이중적 문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유형이다. 그런데 이 유형의 작품은 판소리의 사설 중에서도 대체로 서정성이 강한 대목의 노랫말을 차용하고 있는데, 그것도 상다한 변형과 축약을 통해서이다. 따라서 판소리계 잡가는 의미전개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묘사의 치밀성도 매우 약화되어 있는데, 이런 점에서 본래의 판소리와는 이질적인
비슷한 향리라는 구실아치를 맡아서 살아나간 인물이다. 이는 그의 부친이 고창 지방에서 이루어 놓은 기반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신재효는 부친이 마련한 토대 위에서 철종 때의 고창 현감이었던 이익상 밑에서 이방으로 일하다가 호장(戶長)에 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장은 재
문학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가창의 문학 가운데 신라의 것은 향찰이라는 기록의 수단을 얻어 향가로 남게 된 것이며 고구려나 백제에도 이와 유사한 양식이 있었다고 추정되나 현재 전하지 않을 따름이다. 그런데 육조말기에 이르면 이제 시가 가와 점차 분화되기 시작하고 음악성이 배제된 문선이 우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터 쓰여 졌던 것 같다 잡가란 말은 잡스런 노래란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보자면 여러 가지를 혼합하여 부르는 노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즉 잡가는 시조나 가사와 같이 하나의 통일된 작품 구성원리에 따라 이루어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현대에서도 운율이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학과 음악의 미분상태(未分狀態)의 시조에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내용과 음조 및 형식을 규명하고 있으며, 신문학 이후
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춘향전>의 이본은 지금까지 발견된 것 만해도 대략 100여 종이 넘으며 이본이 많다는 것은 이 작품의 유통정도와 당시의 대중적 인기정도 등을 시사해 준다. 향유층의 지속적인 개작요구는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
Ⅰ. 서론
<흥부전>은 조선후기의 대표적 판소리계 소설로서 당시 서민들에게 사랑받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흥보젼>, <장흥보젼>, <흥부전(興夫傳)>, <박흥보젼>, <연의 각(燕의 脚)>, <박타령>, <박흥보가>등의 이름으로 전해진다. <흥부전>은 <춘향전>, <심청전> 등과 더불어 판소리 12마당의 대표작 가운